최근 chat gpt 일명 '챗gpt'가 일파만파로 퍼져나가면서 검색엔진 '구글'을 비롯한 국내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결과, 지식인 사이트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 챗gpt는 '알파고 쇼크'를 뛰어넘어 각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구글'을 위협하는 챗gpt.
'구글(Google)' VS 오픈 AI '챗GPT'.
(chat gpt) 챗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3(GPT-3)' 딥러닝을 이용해 인간다운 텍스트(문자)를 만들어내는 자기 회귀 언어 모델입니다. OpenAI사가 만든 GPT-n 시리즈의 3세대 언어 예측 모델이며, GPT-3의 전체버전은 1,75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어, 2020년 5월 도입된 이전버전 GPT-2보다 2배 이상 큽니다.
2020년 7월 베타 테스트를 거쳤고, 2022년 12월 3.5 베타가 출시되어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사전 훈련된 언어의 자연어 처리(NLP) 시스템중 하나입니다.
GPT-3가 수행가능한 작업으로는 각종 언어 관련 문제풀이, 랜덤 글짓기, 간단한 사칙연산, 번역, 주어진 문장에 따른 간단한 웹 코딩, 대화 등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요즘 블로그 및 각 코딩작업등을 많은 대중들이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무료버전으로 체험판이지만, 정식으로 프로그램이 도입된다면 알파고 쇼크를 뛰어넘을 충격을 줄 것입니다.
'챗 gpt'는 사용자(인간)의 질문을 통해 대답하는 시스템입니다. 답변 내용이 전문가 수준이며 이는 실제 전문가나 박사들 또한 '챗 gpt'의 답변(글 작성)을 보고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2020년 10월부터 open AI는 챗 gpt(GPT-3)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통해서 독점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open AI가 추구해 왔던 비영리, 오픈소스와 반대되는 행동이라 비판이 나오고 있는데, 한 편에선 이 정도 성능의 언어모델을 만드는데 들어간 비용을 생각해 보면 어쩔 수 없었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합니다. 게다가 모델을 돌리기 위해 필요한 VRAM 용량이 하늘을 찌르는 수준이라 개인용 컴퓨터로는 돌릴 수가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오픈 AI 거대한 챗봇 '챗 GPT' 열풍이 대단합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물론이며,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기업들도 '챗 GPT'와 같은 챗봇 생성 'AI'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인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기존이 인공지능과는 차별화된 답변으로 어색함이 없고 오히려 사람이 답변하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빅데이터 기업인 전 세계적인 기업 구글과 국내 대기업 네이버등의 검색결과나 지식인의 결과보다 챗봇'챗 gpt'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즉 챗봇 AI '챗 GPT'는 빅데이터 기반의 검색엔진 포털 사이트 구글을 비롯한 네이버 등을 위협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챗 gpt'역시 빅데이터 기반의 검색엔진의 글들을 모두 수집해서 답변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검색엔진 포털 사이트등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만약 구글에서도 언어기반 생성 AI가 개발된다면 '챗 GPT'를 능가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전문가들은 데이터양이나 기술적인 부분에서 '구글'이 '오픈 AI'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은 사실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구글에는 이미 람다 오픈 AI가 존재한다.
구글은 이미 언어프로그램 '람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글 '람다'(LaMDA)는 구글의 대화형 인공지능 AI로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온라인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인공지능 챗봇 어프렌티스 바드(Apprentice Bard) 역시 '람다'를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람다'는 언어이해와 언어생성능력이 결합된 생성 AI라고 볼 수 있습니다. 1370억 개쯤의 파라미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30억 개의 문서와 11억 개 정도의 대화를 학습된 데이터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방식은 오픈 AI의 챗 GPT 방식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성능면에서는 챗 GPT가 우위에 있습니다.
아직까진 챗봇 GPT를 능가할 수 없다.
많은 빅데이터 기반의 검색엔진 업체들이 챗봇 AI를 개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자료수집에 근거한 인공지능 대화형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오픈 AI의 챗봇 GPT는 GPT3을 능가하여 GPT3.5 버전업으로 인간의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줍니다.
단순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아닌 논문 수준의 문장력과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코딩 언어'까지 제공해 줍니다.
조선경제신문 테크 기사에 따르면, 미국 변호사 자격시험과 의사면허 시험통과, 미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 MBA 시험통과, 논문 공동 작성에 이어 미국 하원의원의 연설문 대리작성까지, 지난 두 달여간 챗 GPT를 곳곳에서 사용하한 결과들이라며 보도했습니다.
미국에선 '챗 GPT'의 기획안대로 완성된 TV광고가 나오며, '챗 GPT'가 맞춤형으로 설계해 준 운동 프로그램대로 운동을 하고 인증하는 것이 인기라고 보도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챗 GPT를 비롯한 최근 AI서비스에 대해 마치 인터넷의 태동기와 같은 상황이라며 구글 메타 수많은 스타트업이 챗 GPT와 같은 AI서비스를 만들고 있고, AI는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PC,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산업등이 생활의 모든 것을 뒤바꾼 변혁이 오픈 AI의 챗 GPT와 같은 AI 인공지능을 통해 다시 한번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챗봇 '챗 GPT'에게 질문해 보았다.
"오픈 AI의 chat gpt의 발전은 어디까지 가능한지에 대해 대답해 줘"라는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이에 챗 gpt의 답변은,
"As an AI language model developed by OpenAI, it is difficult to predict exactly how GPT-3 (and its successors) will evolve in the future. However, it is likely that advancement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achine learning, and AI technology will continue to improve the capabilities and performance of GPT-3 and other language models."
"OpenAI has stated that they plan to make GPT-3 more widely accessible and easier to use, and to continue expanding its capabilities in a variety of domains such as language translation, question answering, and content creation. The company is also exploring ways to make language models more ethical, transparent, and responsible, as well as to address concerns about the potential impact of AI on society and the job market."
"Overall, the future development of GPT-3 and other language models will likely depend on a combination of technical innovations, market demand, and ethical considerations."
답변을 번역해 보면,
"오픈이 개발한 AI 언어 모델로서 AI, GPT-3(및 그 후속 제품)이 미래에 어떻게 진화할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자연어 처리, 머신러닝, AI 기술의 발전은 GPT-3와 다른 언어 모델의 능력과 성능을 계속해서 향상할 것으로 보인다."
"OpenAI는 GPT-3을 보다 광범위하게 접근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 계획이며, 언어 번역, 질의응답, 콘텐츠 제작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회사는 또한 언어 모델을 보다 윤리적이고 투명하며 책임감 있게 만드는 방법과 함께 AI가 사회와 고용 시장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GPT-3 및 기타 언어 모델의 향후 개발은 기술 혁신, 시장 수요 및 윤리적 고려 사항의 조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정말 세상이 무섭도록 발전하고 있음에 다시 한번 놀라고 있습니다. AI로 제작한 작곡, 그림, 소설 등을 비롯해 이제는 오디오, 비디오, 문서, 대화가 되는 커뮤니케이션까지 거기다 전문적인 분야까지 진출하고 있는 AI기술 앞으로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기대가 됩니다.
직접 챗 GPT를 사용한 후기를 아래 포스팅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는 포스팅 정보.
'ISS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택시, 무료호출 서비스 폐지 논란에 업체 측 "예정없다" 일축. (4) | 2023.02.10 |
---|---|
이승기, 배우 견미리의 딸 이다인과 결혼 발표. (10) | 2023.02.07 |
스피또 '즉석복권' 대국민 사기극, 사라진 5억원 1등복권 빼돌려,, (4) | 2023.01.19 |
'재난 지원금' 1인당 30만원씩 지급 확정, 부산 기장군 539억원 규모. (12) | 2023.01.16 |
'구리 포천 고속도로' 40여대 연쇄 추돌사고, 현재까지 사망1명 25명 부상. (12) | 2023.01.16 |
댓글